IT,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
김성훈 교수

조회 3,609회 작성일 21-04-05 14:16

강의 주제

4차 산업혁명 메가트랜드 및 티핑포인트

주요 경력

현) 경영대학원 / 교수 (4차 산업혁명, 에너지 및 융합비지니스)
FRCC (4차산업혁명 Top CEO 과정) 대기업 대상 / 주임 교수
KT 미래융합전략실 / 스마트에너지 사업단장 (에너지플랫폼 구축)
KT 전략기획실 / 융합신사업 추진단장 (빅데이터, 인공지능 응용)
일진그룹 일진홀딩스 CTO /상무 (소재, 중전기, 배터리, 의료기기)
일진그룹 일진전기 차세대기술원장 /상무
삼성전자 CTO전략실, 전자 LCD사업부 / 수석 (신사업 추진)
삼성전자 벤처사업팀 / 부장 (투자, Joint Venture)
삼성전자 삼성종합기술원 MEMS Lab., 美산호세 주재원 / 수석 (마케팅)
KIST 공조 환경제어 연구실 / 위촉연구원
美 the Ohio State Univ. / 박사 / 기계공학 (Heat & Flow Transport Phenomena)
서울대학교 / 석사 / 기계공학 (HVAC)

주요 자격


                

주요 저서


                

주요 방송


                

강의 이력


                

강의 커리큘럼

1. 제 4차 산업혁명이란?
- ICT 기술들이 타 산업들과 융합하는 기술 혁명

2. 4차 산업혁명은 구체적으로 세상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?
- 제 4차 산업혁명의 Big Picture

3. 4차 산업혁명이 불러오는 메가트랜드
- 사물과 ICT 융합
- 사람과 ICT 융합
- 운송수단과 ICT 융합
- 도시와  ICT 융합
- 인공지능을 통한 스마트한 의사결정

​4. 대세가 된 제품들의 공통점은?
- 특정한 시점을 지나면서 급격하게 사용자수가 늘고 있다.

​5. 하나의 트렌드를 넘어, 메가트랜드가 된 제품/기업들..
- 우리 기업도 이렇게 될 순 없을까?

6. 티핑포인트의 필요 충분 조건

​7.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기술, 수 많은 산업 분야
- 20121년까지 어떤 티핑포인트가 나올지 알아본다.

​8. 메가트랜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
- 티핑 포인트 예측 + 응용 및 실천

9. 4차 산업혁명시대, 기업의 경쟁력은 티핑포인트를
파악하고 활용하는 능력에 달려있다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